김밥  open the window of AOD

2011-04-20

주재료 :
(2인분)
쌀 4컵, 물 5컵, 김 4장, 계란 5개, 다진 쇠고기 100g, 당근 50g, 오이 1/2개, 단무지 120g, 시금치 80g, 식용유
맛있는 밥짓기 재료 : 다시마 가로세로 5cm, 청주 1/2큰술, 올리브유 1작은술

양념 :
밥양념 : 참기름 1/2큰술, 소금 10g, 깨 10g
고기양념 : 마늘 1작은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후추 약간
김밥은 한국에서 주로 소풍이나 나들이를 위해 도시락형태로 준비하는 대표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김밥 속재료는 재료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나 주로 시금치, 햄, 맛살, 어묵, 당근, 계란, 단무지 등이 기본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본의 김초밥과 가장 큰 차이는 식초의 사용 유무이며 일본의 김초밥은 단촛물을 사용하며 한국의 김밥은 참기름과 소금을 사용한다.

요리과정 :

<밥짓기>
쌀은 4~5번 정도 씻은 후 생수 5컵을 첨가하여 다시마 가로 세로 5cm 한조각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밥짓기>
밥이 완성되면 큰 볼에 밥을 담고 소금, 참기름, 깨를 넣어 잘 버무려 준비한다.

<속재료준비하기>
계란은 풀어 채에 거른 후 소금 1작은술을 넣고 잘 저은 뒤, 달궈진 후라이팬에 두껍게 부쳐 두께 0.5cm, 너비 1cm로 썰어준다.

<속재료준비하기>
당근은 두께*너비 0.5cm *1cm이상 크기로 길게 잘라 달궈진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가볍게 볶아 준비한다.

<속재료준비하기>
오이는 길게 8등분해서 씨를 발라내고 소금 1/2작은술을 뿌려서 10분간 가볍게 절인 뒤 준비한다.

<속재료준비하기>
단무지는 두께*너비 0.5cm*1cm로 길게 자른다.

<속재료준비하기>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 1 작은술을 넣어 30초간 데친 후 찬물에 식혀 물기를 꼭 짜둔다.

<속재료준비하기>
다진쇠고기는 간장, 설탕, 후추, 마늘로 양념해 후라이팬에 기름을 소량 두르고 센불에 볶아낸다.

<김밥 말기과정>
김밥용 김에 밥을 고르게 편다. 이때 마지막 끝자리 부분 1-2cm는 남겨둔다.

<김밥 말기과정>
밥의 중간에 준비한 재료를 쌓아올려 단단하게 말아서 김밥을 완성한다.

<김밥 말기과정>
완성된 김밥을 1cm 두께로 썰어 담는다.

☑ 다시마를 한조각 넣어 밥을 지으면 깊은맛을 낼 수있으며 밥도 더 고슬고슬 해진다
☑ 외국쌀을 사용하여 밥을 지을때 완성 전 뜸들이기 과정에서 청주와 올리브유를 넣어주면 윤기를 주며 잡냄새제거,김밥을 만들때 밥이 손에 달라 붙지않는 역할을 한다.
☑ 밥을 김에 2/3정도 만 올려 펴주고 김의 끝부분 1-2cm정도는 비워둔다.
선동주CJ 프레시웨이 메뉴개발/컨설팅파트 수석 셰프

CJ현장 조리사 교육 전담/ 한식 요리 클래스 진행
  • Top
  • Print
  • Twitter
  • Facebook
목록
prev  prev  1 2 3 4 5 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