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WORLD Radio
북핵 관련기사
북핵일지
북핵 시설지역
미사일 능력
장거리 로켓 발사
Untitled Document
   
북한 고려항공 방콕행 마지막 여객기 승객 '제로'
2016-04-29 Updated.
 
북한의 고려항공 방콕노선 마지막 여객기가 중국에서 단 한 명의 승객도 태우지 못하고 운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선양을 거쳐 지난 27일 새벽 방콕에 도착한 평양발 고려항공 JS253편에는 단 한 명의 승객도 탑승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이행하겠다는 약속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고려항공의 방콕노선 마지막 여객기가 중국 선양에서 한 명의 승객도 태우지 못한 채 방콕에 왔다"며 "이 비행기에는 조종사와 승무원들만 탑승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선양을 거쳐 평양으로 돌아가는 JS254편은 거의 만석이었다. 사전에 예약한 손님들이라서 예정대로 탑승한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소식통도 이런 사실을 확인하면서 "통상 고려항공 여객기는 선양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태우고 방콕에 오는데 만석에 가까운 경우가 많다. 그런데 승객이 한 명도 탑승하지 않았다는 것은 특이한 현상이다. 정부의 통제가 잘 이뤄지는 중국의 특성상 대북제재를 실행하려는 당국의 입김이 작용한 것 같다"고 해석했습니다.

고려항공은 지난 1월부터 176명을 태울 수 있는 러시아산 TU 204-100기종을 투입해 주 1회 방콕노선을 운행해왔습니다.

그러나 고려항공은 최근 태국 정부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 차원에서 자사 여객기의 입항 불허 여부를 검토하는 와중에 방콕노선 운항을 중단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