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길이 1.2㎞' 국내 최장 화물열차 시험운행 성공

Write : 2017-05-18 15:47:42 Update : 2017-05-18 17:41:44

'총길이 1.2㎞' 국내 최장 화물열차 시험운행 성공

총 길이 1.2㎞, 80량에 이르는 국내 최장 화물열차가 18일 부산신항역∼진례역 구간에서 시험운행에 성공했습니다.

코레일은 18일 시험운행에서 대용량 장대 열차 운행을 위한 핵심기술인 '분산중련 무선제어' 방식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40량 이상의 장대 화물열차를 견인하려면 기관차 2대가 필요한데, 두 대를 연속으로 연결해 화차 80량을 견인할 경우 1.2㎞라는 긴 열차 길이 때문에 제동을 위한 공기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동이 순차적으로 지연돼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레일은 기관차 2대를 화차 앞뒤에 나눠 연결하고, 앞의 기관차, 제어 기관차가 뒤의 기관차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첨단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분산중련 무선제어 시스템은 장대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핵심기술로 미국의 GE나 왑텍사가 개발한 기술을 도입해 미국, 중국,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만 운용됩니다.

하지만 외국 기술을 그대로 가져올 경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원천기술을 보유하지 못해 교통 환경 변화에 즉각 대응하기도 어려워집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지난 3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과 업무협약을 맺고, 현대로템은 무선제어 시스템 설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무선제어기와 중계기 설계와 설치, 코레일은 차량기술 정보제공과 시운전 업무를 맡기로 하고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물열차는 33량을 연결해 운행하는 만큼 18일 시험운행에 성공한 기술을 적용해 화차 80량을 연결하면 수송량이 2.4배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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