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소비자불만 114% 증가…숙박·항공 급증

Write : 2017-08-09 10:33:15 Update : 2017-08-09 10:40:10

올해 상반기 해외직구 소비자불만 114% 증가…숙박·항공 급증

해외 직접구매, 직구가 늘어나면서 관련 소비자 불만이 많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항공과 숙박 서비스 관련 불만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집계 결과 올해 상반기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 불만은 총 5천72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매유형 별로는 구매대행이 3천201건으로 작년보다 17.1% 증가했고 직구는 1천389건으로 114.4%나 급증했습니다.

품목 별로는 의류·신발이 1천825건(34.2%)으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항공서비스(657건, 12.3%), 숙박(560건, 10.5%)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항공서비스와 숙박 관련 불만은 1천217건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항공·숙박 관련 불만이 50건 이상 발생한 해외 사업자는 아고다, 에어비앤비, 부킹닷컴, 에어아시아, 고투게이트 등 5개였습니다.

소비자원은 "5개 해외숙박·항공권 예약 사이트의 경우 지속해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해외여행 시즌을 대비한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해외구매를 하기 전에는 거래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피해예방 체크포인트 등 관련 정보를 참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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