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AI 시스템 적용...유료 '우선 호출' 서비스 도입

Write : 2018-03-13 11:11:44 Update : 2018-03-13 14:19:06

카카오택시, AI 시스템 적용...유료 '우선 호출' 서비스 도입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택시'가 우선 호출을 위한 유료 서비스 모델을 도입합니다.

또 배차 시스템에 인공지능을 적용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연 '2018 미디어데이'에서 현재의 무료 택시 호출에서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선 호출은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에 우선적으로 호출 요청을 하는 방식이며, 즉시 배차는 인근의 비어 있는 택시를 즉시 배차해줍니다.

지금과 같은 무료 호출 방식도 그대로 유지되며, 우선 호출이나 즉시 배차 기능을 선택해 배차가 성사되면 비용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해당 서비스에는 AI기반의 배차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승객과 기사간의 연결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그동안 수집된 수많은 호출정보와 기사의 운행패턴, 교통상황 등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연결 가능성이 높은 기사와 승객을 매칭해주는 개념입니다.

또 택시 공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카풀 서비스로 택시 수요를 보완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카카오택시를 불러도 안 잡힐 때 카풀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252억원을 들여 카풀 업체 '럭시'를 인수했습니다.

지난 2년간 택시 호출은 2.5배 늘어난 데 반해 활동 기사 수는 1.4배 증가하는 데 그치며 수급 불균형이 심각하다는 판단입니다.

이 밖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원하는 일시의 교통 정보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 등을 강화하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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