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러슨 등 16개국 외교장관, 밴쿠버서 북핵압박 외교해법 모색

Write : 2018-01-12 08:28:31 Update : 2018-01-12 09:45:38

틸러슨 등 16개국 외교장관, 밴쿠버서 북핵압박 외교해법 모색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현지시간 오는 15∼16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한반도 안보 및 안정을 주제로 하는 16개국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한다고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이 11일 밝혔습니다.

노어트 대변인은 성명에서 "이번 회의는 북한의 위험하고 불법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항해 국제사회의 연대를 보여주기 위해 전 세계 여러 나라를 한 자리에 모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어트 대변인은 "이번 회의는 한반도의 확실하고 영속적인 비핵화를 보장하기 위한 방향으로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고 진전시키는 데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도 15일 열리는 장관급 환영 만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브라이언 훅 미 국무부 정책기획관은 "내주 캐나다 외교장관 회의가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반도에서의 외교적 노력을 논의하기 위한 장"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습니다.

 훅 정책기획관은 중국과 러시아는 이번 회의에 참석하지 않지만, 논의의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16일 본 회의에 앞서 15일 열리는 양자회담 일정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틸러슨 장관의 회담도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는 주최국인 캐나다와 미국이 공동 주최자로 한국전쟁에 참전한 16개국 외교장관을 초청하는 형식으로 마련됐습니다.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외교장관과 틸러슨 장관이 초청자 자격입니다.

 캐나다 현지 언론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전폭적으로 이번 회의를 지원했다고 풀이했습니다.

캐나다는 1990년대까지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북한 문제를 다루는 데 적극적이었으나 존 하퍼 전 총리 집권 이후로는 한반도 문제 해결에 개입하지 않았습니다.

 2015년 트뤼도 총리 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현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입장으로 바뀌었습니다.

 프리랜드 외교장관은 이번 밴쿠버 회의가 새로운 6자 회담의 출발을 알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캐나다 언론은 전했습니다.

남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외에 캐나다도 북핵 문제를 다루는 '주요 플레이어'로서 참여할 여지를 엿보고 있다고 캐나다 언론은 관측했습니다.

 캐나다가 북미 대화를 위한 가교 구실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에 참여하는 나라들은 대부분 한국전 참전국으로 미국 중심의 동맹국입니다.

최종 참가 장관 명단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회의 참가국은 '밴쿠버 그룹'으로 불릴 예정입니다.

공식적으로는 옛 동맹국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전쟁의 공식적 종전 방안을 마련하는 계획을 논의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강경화 외교장관과 프리랜드 장관은 앞선 통화에서 이번 밴쿠버 다자회의가 북핵의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라는 입장을 공유했습니다.

 새로운 북핵 해법을 찾기 위해 참가국 장관들이 난상토론을 벌이는 회의가 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그러나 밴쿠버 회의에 대해 "미국이 캐나다에서 우리를 반대하는 조선전쟁 참전국 외무상 회의와 국방상 회의라는 것을 벌여놓으려고 꾀하고 있다"며 "조선반도와 지역 정세를 계속 격화시키는 위험한 놀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RSS
  • Facebook
  • Twitter
  • 인쇄
  • 목록
  • Top
prev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Internet Radio On-Air Window to KBS WORLD Radio Window to KOREA
2018 남북정상회담
북한 인사이드
청취자 만족도 조사 결과 -K
Let's Learn Korean (Mobile)
기타 서비스
KBS World Radio On-Air
  • KBS World Radio On-Air
  • KBS World Radio의 11개 언어 방송 프로그램 오디오 서비스를 모바일로 손쉽고 빠르게 청취하실 수 있는 On-Air 전용 앱입니다.

<

2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