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률과 암 사망률

Write : 2017-10-02

교통사고 사망률과 암 사망률

한국의 인구 10만 명당 암 사망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통사고 사망률은 꾸준히 줄어들고는 있지만 여전히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높은 상태였다.

암 사망률


암이 한국인 사망 원인 1위인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었다.
통계청과 OECD 통계에 따르면 2016년 국내 사망자 28만827명 가운데 원인이 ‘악성신생물’, 즉 암이었던 사람은 7만8천194명으로 집계됐다. 사망자 10명 중 3명이 암 때문에 사망한 셈이다.
이를 OECD 표준인구로 변환하면 인구 10만 명당 암 사망률은 165.2명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한국의 암 사망률은 2012년 183.3명에서 꾸준히 감소해 2013년 178.9명, 2014년 175.0명, 2015년 168.4명에 이어 작년 160명 중반까지 떨어진 것이다.
이는 다른 선진국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국가별로 집계 시점이 다르지만 가장 최신 통계로 보면, 비교 대상 34개 국 중 OECD 국가 중 한국보다 암 사망률이 낮은 국가는 2014년 114.6명을 기록한 멕시코뿐이었다.
일본은 2014년 176.6명이었고, 프랑스는 2013년 196.3명, 캐나다 2012년 207.3명, 이탈리아 2012년 205.4명, 독일(2014년 200.9명, 영국 2013년 221.9명, 미국 2014년 187.8명 등이었다. 주요 7개국, 즉 G7 국가 모두 한국보다 암 사망률이 높다는 것이다.

교통사고 사망률


반면 교통사고로 사망할 확률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았다.
2016년 OECD 기준 변환 한국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률은 10.0명이었다.
한국보다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OECD 회원국은 멕시코 15.7명, 칠레 12.3명, 미국 12.0명, 라트비아 11.9명, 터키 10.3명 등으로 5개국 뿐이었다. 터키는 2013년, 나머지 4개국은 2014년 기준이다.
한국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그러나 과거에 비하면 크게 개선된 것이다. 최고치를 기록했던 1995년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률은 무려 49명이었다. 이후 점차 감소해 1998년 33명으로 40명 대를 벗어났고, 2001년 27.4명, 2006년 19.9명으로 줄어들었다. 교툥사고 왕국이란 오명을 벗은 것이다. 이후에도 꾸준히 줄어들어 이제 한 자릿수 진입을 눈앞에 둔 것이다.
교통사고 사망률이 낮은 국가는 영국이 2013년 기준 2.8명이었고, 스웨덴 2015년 3.1명, 일본 2014년 3.7명 등이었다.

의미와 전망


암 사망률 감소의 ‘1등 공신’은 의무 건강검진 확대와 국립암센터를 통한 국가 암관리정책이다.
건강검진은 국민 생애주기별로 이뤄진다. 특히 암 검진은 40세 이상이 되면 가장 흔한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5대암을 중심으로 1년 또는 2년 등의 주기로 무료 또는 소액 부담으로 이뤄진다. 이로써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함으로써 사망률이 크게 줄어드는 것이다.
교통사고 사망률이 여전히 높은 편이지만, 개선 속도는 매우 빠르다. 1995년에서 2016년까지 21년 사이에 5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다. 이처럼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지게 된 것은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단속 카메라 설치 등 과속 방지책, 도로 여건 개선, 차량 안전도 향상, 운전자 인식 개선 등도 함께 작용했음은 물론이다.

  • RSS
  • Facebook
  • Twitter
  • 인쇄
  • 목록
  • Top
prev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Internet Radio On-Air Window to KBS WORLD Radio Window to KOREA
Let's Learn Korean (Mobile)
북한 인사이드
기타 서비스
KBS World Radio On-Air
  • KBS World Radio On-Air
  • KBS World Radio의 11개 언어 방송 프로그램 오디오 서비스를 모바일로 손쉽고 빠르게 청취하실 수 있는 On-Air 전용 앱입니다.

<

2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