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경제

들러리, 도우미, 곁다리

2019-02-12

ⓒ Getty Images Bank

KBS 1 텔레비전에서 방송되고 있는 <우리말 겨루기>에서 나왔던 문제를 짚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뜻풀이를 보고 거기에 해당하는 표현을 맞히는 문젭니다. 


고유어 명사로, 어떤 일을 할 때 일의 주체가 아닌 곁따르는 노릇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3음절로 된 표현은 무엇일까요?


출연자의 답에 ‘곁다리, 도우미, 들러리’가 있었는데, 이 가운데 정답은 ‘들러리’입니다.


‘들러리’의 기본 뜻은 ‘서양식 결혼식에서 신랑이나 신부를 식장으로 인도하고 거들어 주는 사람’인데, 여기에서 뜻이 확장되어 중심인물의 주변에서 그를 돕거나 그를 돋보이게 하는 인물을 얕잡아 이르는 말이 된 것이지요.


참고로 출연자의 답에 나왔던 ‘도우미’는 ‘남에게 봉사하는 사람. 또는 어떤 일을 거들어 주기 위해 채용된 사람’이라는 뜻으로, 1993년 대전 엑스포에서 처음 쓴 말입니다.

또 ‘곁다리’는 ‘부수적인 것’ 또는 ‘당사자가 아닌 주변의 사람’을 뜻하는데,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사람이나 부차적인 사물을 낮잡아 이르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