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이 미국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려는 계획에 법적 근거가 마련된 셈이다.
다만, 한국산 자동차는 예외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상무부 보고서에 따라 실제로 자동차와 그 부품에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 파장이 클 전망이다.
미국을 주요 시장으로 삼고 있는 EU 일본 한국 등의 자동차 업체들이 큰 타격을 입게 된다.
관세가 어떤 범위의 제품에 대해 얼마의 세율로 부과될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교역 상대국들과의 무역협상을 고려해 결정을 내릴 것이란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EU가 수출하는 완성차에만 고율 관세가 부과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자동차 부품이나 다른 지역의 자동차와 부품은 표적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결심에 좌우될 것이라는 점 외에는 확실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한국은 제외될 수 있을 것이란 조심스런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는 13일 기자들에게 "최근 만난 미국 정부와 의회 인사들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2월29일부터 지난 6일까지 미국에서 정부와 의회 유력인사들을 상대로 한국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협조와 지지를 당부했다.
미국이 전면 관세부과를 단행할 경우 한국산이 가장 취약할 것이란 분석도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미국 관세부과에 따른 주요국 영향 보고서를 내놨다.
이에 따르면 관세 25%가 부과될 경우, 한국산 수출 감소율은 22.7%로 예측됐다.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물량은 지난해 72만 대 수준이었다.
미국에 지난해 196만 대를 수출한 일본의 수출 감소율은 21.5%였다.
중국의 감소율은 21.3%, 독일은 21% 등으로 예측됐다.
관세 25%를 모두 판매가격에 반영할 경우 소비자 가격 상승률도 한국산이 23.9%로 1위였다.
지난해 한국의 대미 완성차와 부품 수출액은 240억 달러로 대미 수출 총액의 1/3을 차지했다.
즉 한국이 고율 관세를 피하지 못하면 자동차산업은 물론 경제 전반에 타격이 크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