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암호칩 기술로 4차산업혁명 시대 보안 지키는‘케이씨에스’

#한국경제 히트메이커 l 2019-06-24

경제 인사이드

© KCS

뛰어난 암호칩 기술로 '영국 런던 보안기기 전시회'에서 주목받은 기업, '케이씨에스(KCS)'를 만나본다.


영국런던보안기기전서 암호칩 심은 IP카메라 선보여

'영국 런던 보안기기 전시회'는 보안 분야 세계 3대 전시회다. '케이씨에스'는 '런던 보안기기전'에 처음 참가했지만 보안 전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관심의 대상은 암호칩을 탑재한 IP카메라였다. 

이미지 손실 없이 영상을 완벽하게 실시간으로 암호화해서 저장하는 IP카메라. '케이씨에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 제품의 핵심은 암호칩이다.


초경량, 강력한 저전력 꿈의 암호칩, KEV7 

세계 영상 보안장비 시장은 2021년 6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지속적인 IP 카메라 해킹 사건으로 사생활 유출에 대한 불안,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이 커지는 상황이다. 

해킹을 막기 위해서 궁극의 보안 수단을 찾고 있는 지구촌은 암호칩에 기대를 걸고 있다. 강력한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암호칩을 개발하기 위해서 3년간 노력한 '케이씨에스'는

상대가 예측할 수 없도록 규칙성 없이 무작위의 숫자 배열을 생성하는 기술, 물리적인 복제 방지기술 등을 탑재한 암호칩을 개발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케이씨에스'는 IP 카메라에 암호칩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암호칩을 개발한 기업은 해외에도 있지만 제품과 연동할 경우, 제품 연동 개발 비용을 따로 청구한다. 그러나 '케이씨에스'는 암호칩은 물론 제품 솔루션까지 함께 제공하는 초유의 영역을 개척했다. 이같은 시도는 탄탄한 기술력이 있기에 가능했다.


© KCS

40년 넘는 컴퓨팅 노하우로 IoT 보안 시장 개척

'케이씨에스'는 1974년 설립한 '한국컴퓨터'에서 분할한 곳이다. '한국컴퓨터'는 결제단말기 국산화에 최초로 성공한 기업으로 수기 장부 시대를 끝내고, 전산화 시대를 열었다. 24시간 무정지 서버 논스톱을 기반으로 한 신용카드 승인 시스템도 이 기업의 자랑이다. 단 1초라도 다운되면 안 되는 신용카드 승인 시스템에 적합한 논스톱 솔루션으로 국내 신용카드 승인 시스템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케이씨에스'는 차근차근, 암호화 사업을 시도했다. 2012년부터 '한국전력공사'와 배전지능화시스템 연구 개발 과제를 진행한 것이 대표적이다. 전력 감시 제어를 위한 보안 모듈을 연구해온 '케이씨에스'는 빠르면 올해부터 시범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보안 시범사업 실시 

'케이씨에스'에서 개발한 암호칩은 크기 6㎜의 초소형이지만 강력한 보안 성능과 확장성을 보장한다. 실제로 지난 해, IP 카메라에 암호칩을 적용하면서 암호칩을 접목한 디바이스 암호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케이씨에스'. 이 기업은 스마트 팩토리, 자율주행차 등에 암호칩을 적용하기 위해서 노력중이다.

4차 산업 혁명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스마트폰뿐 아니라, 응급 환자용 구급차, 자율 주행차, 원격의료 기기. 다양한 분야가 통신망에 연결되면서 산업 간의 벽이 무너지고, 모든 것이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해킹 사고라도 발생하면 사람의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는 초 연결 사회. 인류의 삶의 방식을 바꿀 거대한 흐름 속에서 '케이씨에스'는 암호칩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으로 안전을 지키고 있다.


www.kcins.co.kr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