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북한

과자 포장지를 통해 본 북한

#한반도 리포트 l 2022-04-20

한반도 리포트

ⓒ KBS

북한은 폐쇄적인 사회인데다가 현재 우리와 직접적인 교역이나 교류가 없어서

북한 사회나 주민들의 삶을 이해하는 일이 쉽지 않다. 그래서 위성영상과 같은 여러 간접 방법으로 추론하는 경우가 많다. 상품포장지도 현재 북한 사회를 이해하는 좋은 도구 중 하나라고 한다. 

서해5도 해변으로 흘러들어온 북한의 상품포장지를 수거해서 분석한 강동완 동아대학교 부산하나센터장과 함께 과자 포장지를 통해서 북한을 살펴본다. 


북한 당과류 생산 공장과 브랜드에 대해

지난 1년간 강동완 교수가 수거한 북한의 상품포장지는 약 2천 여 점이고, 그 중 1천 4백 여 점을 분류하고 분석했다. 서해5도로 흘러 내려온 이 북한의 쓰레기 중에는 과자포장지가 상당히 많다고 한다. 

이들 과자포장지에는 기본적으로 생산공장이 표기돼 있다. ‘우리 체육인들과 인민들이 좋아하는 제품들이 날마나 폭포처럼 쏟아지고 있다’며 모범사례로 꼽은 ‘금컵체육인종합식료공장’을 비롯해 ‘경흥은하수식료공장’ ‘운하대성공장’ ‘평양곡산공장’ 등 매우 다양하다. 또 포장지에는 각 공장마다 브랜드도 명기돼 있다.

북한의 과자나 빵 포장지에도 기본적으로 주요 성분과 영양소 등이 표기돼 있다. <서산려명식료공장>에서 ‘려명’이란 브랜드로 출시된 “어린이과자”라는 제품의 경우, 100g당 탄수화물 65.8g, 지방 18.1g으로 성분이 표기돼 있고, 주원료로 밀가루, 사탕가루, 우유가루, 다시마가루, 버터 등을 명기해 놓았다.

또 성분 중에 스피룰리나를 강조한 빵 포장지도 눈에 띈다. 

북한은 이 스피룰리나를 ‘21세기 가장 이상적인 식료품’으로 선전하고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스피룰리나, 21세기 가장 이상적인 식료품으로 선전

스피룰리나 관련 제품에는 효능이 자세히 표시돼 있다. 예를 들어 <송도원종합식료공장>에서 생산된 “스피룰리나 크림소단설기“ 포장지 뒷면에는 ‘어린이들의 키크기와 두뇌발달, 성장발육을 촉진하고, 성인들의 당뇨병, 심장병, 동맥경화증을 예방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즉석건강식품입니다’라고 적혀있다. 그리고 스피룰리나 제품 이외에도 북한의 과자포장지에는 ‘건강에 매우 좋은 과자’라고 효능을 강조하는 문구들이 눈에 띈다. 

<선흥식료공장>에서 생산되는 과자 포장지를 보면 ‘사람의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성분 함유’  ‘소화장애가 없고 먹기편리’ 등이 적혀 있다. 또 <오일건강음료종합공장>에서 생산된 “콜라겐에스키모” 포장지에는 ‘어린이 키크기, 맑고 탄력 있는 피부’라는 적혀있고, “과일요구르트맛 에스키모”에는  ‘갈증해소, 성장발육촉진, 장내세균총개선’ 등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의 내용들이 보인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점은 대부분의 포장지에는 QR코드나 바코드 등이 표기돼 있다고 한다. 


과자 포장재의 캐릭터들 

상품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선전하기 위해서 캐릭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북한도 마찬가지다. 특히 과자나 빵, 사탕 등의 포장지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영화 캐릭터들이 둥장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영리한 너구리다.

<영리한 너구리>는 ‘조선 4.26 만화영화촬영소’에서 제작한 만화영화로 북한에서 그 인기가 대단하다고 한다. 

북한은 우리식의 고유한 서체를 내세우며 서체를 중요시 한다. 단순히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상 전달이라는 목적으로도 서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래서 간판이나 광고판은 물론이고, 상품포장지에서도 서체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북한의 과자포장지에는 거의 중복되는 서체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서체를 사용되고 있다.


‘단물’로 불리는 음료수들

북한에서는 주스는 단물이라고 하고, 탄산가스와 과일향이 첨가된 음료를 탄산단물이라고 한다.  복숭아향, 귤향, 배향, 사과향 등 어떤 과일향이 첨가되느냐에 따라 제품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이 탄산단물 제품 중에서 <락랑식료공장>의 ‘사과향 사이다’나 <수림식료공장>의 ‘복숭아향 탄산단물’ 등을 보면 주원료에 사탕가루 대신 8월풀당이라는 특이한 성분이 표기돼 있다.

주스나 탄산음료 외에도 에네르가 활성음료, 샘물, 수소수 등 다양한 기능성 음료용기도 발견됐다고 한다. 이들 기능성 음료엔 효능이 집중적으로 강조된다고 한다.

<고려동양샘물공장>에서 생산된 동양생물포장지에는 ‘건강에 필수적인 수십 가지 미량원소가 들어있는 장수에 가장 적합한 약알칼리성 샘물’이란 안내 문구가 적혀 있다. 그리고 <오일종합가공공장>에서 생산된 수소수의 포장용기에는 ‘21세기 기적의 건강수로 가장 효과적이고 리상적인 항산화제’라고 적혀있기도 한다. 또 특이한 것은 서해5도 해안에서 발견된 음료수 포장용기의 대부분이 비닐팩과 페트병이라는 것이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