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사회

"지열발전이 '포항 지진' 촉발"

Write: 2019-03-20 12:00:38Update: 2019-03-20 13:00:03

 "지열발전이 '포항 지진' 촉발"

Photo : YONHAP News

2017년 발생한 포항 지진의 원인에 대해 정부 조사단이 20일 지열발전이 지진을 촉발했다는 결론을 내놨습니다.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의 경북 포항지역 지진의 원인을 두고 인근 지열발전소가 영향을 줬는지 논란이 일었습니다.

지열발전 과정에서 땅속 깊숙히 구멍을 뚫고 물을 주입하는데 이게 단층을 자극한 것 아니냐는 겁니다.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 조사단은 20일 1년 간의 조사를 마치고, 실제로 지열발전이 포항 지진을 촉발시켰다고 발표했습니다.

땅을 파고 물을 주입하면서 확산된 압력이 작은 지진들을 순차적으로 유발시켰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영향이 누적돼 포항지진에 영향을 줬다는 겁니다.

포항 지열발전소 하부에는 기존의 양산단층 외에도 또 다른 단층대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됐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이 단층대에서 포항 지진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에 의해 촉발된 지진으로 결론나면서, 지열발전소와 정부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커질 전망입니다.

뉴스 플러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