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정치

강경화 "일본 보복조치는 불합리...간접 피해 국가와 공조 필요"

Write: 2019-07-03 17:05:13Update: 2019-07-03 17:08:21

강경화 "일본 보복조치는 불합리...간접 피해 국가와 공조 필요"

Photo : YONHAP News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의 수출 규제 등 경제 보복조치와 관련해 불합리하고 상식에 반하는 것이라며 피해를 볼 수 있는 국가들과 공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밝히고 "외교부로서는 일본 정부에 자제를 요청하면서 보복 조치를 철회하도록 요구하고, 우리 측 제안을 심도있게 검토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또 "관계 부처에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었지만, 사전에 어떤 조치가 언제 발표될지 일본 측으로부터 통보가 없었다"며 "저희도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수시로 상황을 점검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업계와 협의하며 여러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강 장관은 이와 함께 일본의 조치로 간접 피해를 볼 수 있는 나라가 있고 그런 나라들과 공조가 필요하지만전략상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장관은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른 중재위 구성도 고려할 수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모든 옵션을 상황 진전에 따라 고려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