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WTO 한일 양자협의' 한국 수석대표 "조기 해결 모색할 것"

Write: 2019-10-11 08:21:34Update: 2019-10-11 08:39:56

'WTO 한일 양자협의' 한국 수석대표 "조기 해결 모색할 것"

Photo : YONHAP News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한일 간 양자 협의를 앞두고 한국 측 수석 대표는 "조기 해결을 모색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정해관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협력관은 세계무역기구(WTO) 무역 분쟁 해결의 첫 단계인 당사국 간 양자 협의를 하루 앞둔 현지시간 10일 저녁 스위스 제네바 공항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 협력관은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가 WTO 협정에 어떻게 비합치되고 문제의 소지가 있는지를 명확하게 밝히는 한편, 그에 기초해서 상호 합의할 만한 안을 도출할 수 있을지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양자 협의가 내일 한 차례로 끝날지 한두 차례 더 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우리의 목표는 현재 단계에 충실히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그런데도 합의가 어려워지면 패널 절차를 통해서 일본 조치의 불법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 협력관은 오는 11일 오전 10시 30분 WTO 본부에서 열리는 한일 양자 협의에 수석 대표로 참석합니다.

일본 측에서는 구로다 준이치로 경제산업성 다자무역시스템 담당 국장이 수석 대표로 협의 장소에 나올 예정입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