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제

트럼프 "중국, 북한 관련 우리 돕고있어…김정은, 시진핑 존경"

Write: 2020-01-16 08:22:55Update: 2020-01-16 09:35:30

트럼프 "중국, 북한 관련 우리 돕고있어…김정은, 시진핑 존경"

Photo : KBS New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15일, "중국이 북한과 관련해 우리를 돕고 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대단히 존경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서명식에서 미·중 합의를 자찬하다가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중국이 우리를 도울 수 있는 많은 것을 돕고 있는데 합의문에서는 보이지 않는 것들"이라며 "하지만 중국은 김정은과 관련해 아주아주 도움이 돼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이 시 주석을 대단히 존경한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아주 아주 아름다운 체스게임이거나 포커게임"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또 "체커라는 말을 쓸 수는 없다. 왜냐하면 내가 본 어떤 체커게임보다는 훨씬 대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주 아름다운 모자이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치밀한 수 싸움 속에 돌파구 마련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대북외교를 체스나 포커에 빗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 중국이 대북 사안에서 미국에 도움이 돼 왔고 김 위원장이 시 주석을 대단히 존경한다는 발언을 통해 시 주석에게 북한의 협상 복귀를 위한 역할을 촉구한 것이라는 해석도 현지에서는 나오고 있습니다.

추천 콘텐츠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