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정치

국회의원 선거 출마자 16일부터 출판기념회 못한다

Write: 2020-01-16 09:46:56Update: 2020-01-16 10:04:47

국회의원 선거 출마자 16일부터 출판기념회 못한다

Photo : YONHAP News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15 총선 90일 전인 16일부터 누구든 총선 후보자와 관련한 출판기념회 개최가 금지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이 집회·보고서·전화·인사말을 통해 의정활동 보고를 하는 것도 이날부터 금지됩니다.

다만 인터넷 홈페이지나 게시판·대화방 등에 게시하거나 전자우편·문자메시지를 통한 의정활동 보고는 언제나 가능합니다.

총선 후보자 명의의 광고나 후보자가 출연하는 광고도 제한됩니다.

아울러 공무원을 비롯해 정부투자기관·지방공사·지방공단의 상근 임원, 공직선거관리규칙에서 정한 언론인 등이 이번 총선에 출마하려면 이날까지 사직해야 합니다.

다만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혹은 재보궐선거에 입후보하려면 오는 3월 16일까지 사퇴하면 됩니다. 다만 현직 국회의원이 다시 출마하는 경우에는 사퇴하지 않아도 됩니다.

선관위는 "공직선거법에서 시기별로 제한·금지하는 행위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으므로 정당·후보자나 유권자들이 법을 몰라 위반하는 사례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선거와 관련한 각종 문의사항은 전화(☎1390)나 선거법규포털사이트(law.nec.go.kr),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