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정치

“개원 D-DAY”…첫 본회의 열릴까?

Write: 2020-06-05 08:03:15Update: 2020-06-05 08:55:44

“개원 D-DAY”…첫 본회의 열릴까?

Photo : KBS News

21대 국회가 오늘 개원합니다.

하지만, 여야는 여전히 원 구성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국회법상 개원일을 하루 앞둔 4일 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만났습니다.

'원 구성'의 핵심 쟁점인 법사위원장직을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접점은 찾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은 하늘이 두 쪽 나도 5일 반드시 국회 문을 열겠다고 공언하며 통합당을 압박했습니다.

법대로 국회의장, 부의장까지 5일 뽑겠다는 건데 통합당 반발에도 일단 첫 고비를 넘기면 협상 속도가 빨라질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통합당은 민주당이 단독 개원을 하면, 역풍에 직면할 것이라며 공세를 퍼부었습니다.

'독재의 선전 포고'라고 강하게 경고를 했는데, 통합당 입장에서는 여론전 말고는 개원을 막을 수단이 없다는 게 고민입니다.

결국 본회의 전까지 극적인 여야 협상 타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21대 국회는 국회법에서 원 구성 기한을 명시한 이후 여야 합의 없이 개원하는 첫 사례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