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국제

폼페이오 "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낙관적"

Write: 2020-09-16 08:03:30Update: 2020-09-16 08:39:24

폼페이오 "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낙관적"

Photo : YONHAP News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해 많은 노력이 진행되고 있고 북한과도 노력하고 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언급한 말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과의 화상 대담에서 진행자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는 북한의 비핵화 협상에 관해 추가 진전을 이룰수 있고 낙관적이라는 말까지 꺼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진행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하진 않았지만 기회를 찾기 위해 북한과 노력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북미 대화 재개와 협상 진전을 위한 물밑 작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대한 문을 열어 놓고 있는 상황에서 미 대선 전 이른바 '10월의 서프라이즈'라고 불리는 3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까지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치적이라고 말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까지는 아니더라도 고위급 협상이나 접촉 재개를 추진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 대선까지 50일도 남지 않았기 때문에 대선 전 비핵화 협상의 급진전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 진의는 조만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입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