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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삼성 브랜드 가치 '글로벌5' 진입…현대차 자동차 부문 첫 5위

Write: 2020-10-20 14:05:20Update: 2020-10-20 14:29:42

삼성 브랜드 가치 '글로벌5' 진입…현대차 자동차 부문 첫 5위

Photo : YONHAP News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가 일제히 상승하며 올해 각각 글로벌 브랜드 5위,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5위라는 기록을 처음으로 세웠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인 '인터브랜드'는 '2020년 최고 글로벌 브랜드를 20일 발표했습니다.

1위 애플, 2위 아마존, 3위 마이크로소프트, 4위 구글에 이어 삼성전자가 5위(623억달러)에 올랐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5위권에 들며 애플, 아마존 등과 어깨를 나란히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인터브랜드가 브랜드 가치 평가를 시작한 2000년부터 브랜드 가치와 순위가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000년 50억달러(43위)를 시작으로 2010년 195억달러(19위), 2012년 329억달러(9위), 2017년 562억달러(6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브랜드 가치 611억달러로 6위를 유지했습니다.

2017년과 비교하면 올해 3년 만에 '글로벌 톱5'로 도약했고 20년 만에 브랜드 가치가 12배 성장했습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에 대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지속가능경영 활동 확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플립',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TV '더 테라스',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 등 혁신 제품 출시 ▲5세대 이동통신(5G)·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 투자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하는 '세계 최고의 고용주' 평가에서는 1위, 7월 발표된 포브스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평가에서는 8위에 올랐습니다.

현대차는 처음으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 자동차 부문 톱 5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판매량을 기준으로 5위에 오른 적은 있지만, 브랜드 가치로 5위를 기록한 것은 처음입니다.

현대차는 종합 순위로는 36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141억 달러)보다 약 1% 상승한 14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자동차 업계가 타격을 받으면서 다른 자동차 브랜드는 역성장했지만, 현대차는 자동차 업계 내에서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가 성장했다고 현대차는 전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현대차의 자동차 브랜드 순위는 작년(6위)보다 한 계단 상승했습니다.

자동차 부문 1위는 도요타(516억 달러)가 차지했고, 메르세데스-벤츠(493억 달러), BMW(398억 달러), 혼다(127억 달러)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테슬라가 브랜드 가치 128억 달러로 6위를 차지했습니다.

작년 5위였던 포드(126억 달러)는 7위로 밀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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