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정치

문 대통령, 미술서 '옛 그림으로 본 서울' 소개…"모처럼 좋은책"

Write: 2020-10-24 16:36:57Update: 2020-10-24 16:57:56

문 대통령, 미술서 '옛 그림으로 본 서울' 소개…"모처럼 좋은책"

Photo : YONHAP News

문재인 대통령이 옛 서울의 모습을 그린 조선 시대 화가들의 그림을 수록한 미술책을 소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모처럼 좋은 책을 한 권 읽었다"며 미술사학자 최열의 책 '옛 그림으로 본 서울'을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부제가 '서울을 그린 거의 모든 그림'인데, 저자가 알고 있는 옛 서울 그림은 거의 다 담겼다는 자부심이 배어 있다"고 썼습니다.

이어 "125점의 조선 시대 그림이 최고의 해설과 함께 수록되어 있어 저자로서도, 출판사로서도 역작이라고 할 만하지만, 책값이 보통의 두 배로 비싼 것이 좀 부담"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서울은 한양 또는 한성이라고 부르던 옛 서울과 전혀 모습이 다르다"며 "강, 하천, 산, 계곡이 모두 달라졌고, 사람이 손대지 못하는 부분만 옛 모습이 남았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눈부신 발전과 개발이 있었지만, 그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도 많다"며 "'좀 더 일찍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알았더라면'하고 탄식하게 되지만 이젠 앞날의 교훈으로 삼을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