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경제

홍남기 "유라시아경제연합국과 서비스·투자 FTA 체결 필요"

Write: 2020-12-16 14:26:43Update: 2020-12-16 14:41:17

홍남기 "유라시아경제연합국과 서비스·투자 FTA 체결 필요"

Photo : YONHAP News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러시아 등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국가와 서비스·투자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최로 열린 '한-러 수교 3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영상 환영사를 통해 향후 양국의 협력 방향을 제시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극동·북극 지역 개발과 관련해 한-EAEU 서비스·투자 FTA 체결을 통한 유라시아 통상 네트워크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EAEU는 러시아를 중심으로 카자흐스탄·벨라루스·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등 옛 소련권 국가들이 참여하는 경제공동체입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에너지나 인프라 등 기존 한·러 간 경제협력 기반을 공고히 하는 가운데 연해주 산업단지 조성, 액화천연가스(LNG) 쇄빙선 수주 등의 협력도 함께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미래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디지털 부문을 비롯한 혁신 부문에서 한·러 협력을 이루고, 한·러 관계 업그레이드를 위해 협력 채널도 다각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박복영 대통령비서실 경제보좌관,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 대사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수교 30주년을 맞은 한국과 러시아의 미래 협력 비전을 논의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