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한반도 A to Z

클로즈업 북한

북한의 대학입시

2021-11-18

ⓒ YONHAP News

11월 18일 목요일에 수학능력평가시험이 치러졌다. 대학 시험을 준비하는 마음은 남북이 비슷할 것이다. 특히 북한에서 대학입학은 안정적인 직업이나 생활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자녀들을 명문대학에 입학시키려고 온 가족이 애를 쓴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 <클로즈업 북한>은 조정아 통일연구원 부원장과 함께 북한의 대학입시에 대해 알아본다.


북한에서 대학의 의미는? 

“북한이 우리와 다른 점은 우리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대학에 진학을 하지만 북한은 고급중학교 졸업 후에 바로 진학을 하는 비율이 아주 작습니다. 그래서 반 이상은 몇 년 이상 군에서 군복무를 하다가 군에서 추천을 받아서 또는 직장생활을 3,4년 하다가 직장에서 추천을 받아서 대학 입시를 보고 대학에 들어오는 경우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북한에서도 사회적으로 어떤 특정한 지위나 출세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2015년 북한의 <고등교육법>이 개정됐다. 기존의 2-3년제 전문학교와 4-6년제 대학으로 나뉘어 있었던 고등교육체계가 ‘대학’으로 단일화 됐다. 

현재 북한에서 대학유형은 종합대학과 부문별대학, 직업기술대학, 공장대학으로 나뉜다. 그리고 우리의 대학원에 해당하는 박사원이 있다. 박사원 이후의 연구기관으로는 3-5년제의 과학연구원이 있다. 

북한에는 사립대학이 존재하지 않고, 모든 대학은 국가 승인에 의해 설립되고 폐지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학은 해당 도에서만 학생을 선발하는데, ’중앙대학‘이라 불리는 소수의 대학만 대학소재지와 상관없이 전국적 수준에서 학생을 선발한다. 2012년 이후 북한 매체에 노출된 대학은 270여개 정도이고 이중 중앙대학은 10%가 조금 넘는다고 한다. 


두 단계로 이뤄지는 대학 입시 

북한에서 일반고 학생들은 졸업 후 군대 복무가 우선이고, 영재들이 가는 제1중학교나 외국어학원 등을 졸업한 경우에만 바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것도 공부를 잘 한다고 혹은 본인이 원한다고 해서 대학을 선택해서 지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북한의 대학입시는 예비시험과 본시험, 이렇게 두 단계로 진행되는데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야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건 기본이지만 성적이 전부는 아니란 얘기다. 

대학입시 시험과목은 남북이 어떻게 다를까? 

우리는 2022학년도 수능의 경우 한국사와 국어, 영어, 수학 그리고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등이 필수 혹은 공통이나 선택과목이다. 북한의 경우는 국어, 과학 등의 주요 과목 외에 김일성, 김정일 혁명역사가 대학입시 필수이라고 한다.


음성적으로 형성되는 사교육 시장 

북한에도 입시학원이 있을까? 모든 교육은 공교육기관에서 이뤄지다보니 공식적으로 학원 같은 형태의 사교육기관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학입시를 준비하거나 외국어, 컴퓨터 등을 배우려는 이들을 대상으로 과외 등 사교육시장이 음성적으로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개인 교수라고 하는 것들이 있어요. 이것도 이제 북한에서는 허락하지는 않아요. 그리고 적발할 경우에는 벌금을 낸다거나 처벌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암암리에 대도시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층들을 중심으로 개인 교습형태의 사교육이 굉장히 늘어나고 있다고 얘기를 합니다.

사교육이 생겨난 것은 사실은 경제난 때문입니다 경제난 시기에 교사나 교수나 국가의 녹을 받아서 사는 그런 직업을 가진 분들이 살아갈 수가 없었어요. 왜냐하면 다른 분들은 장사를 해서 돈을 버는데 이분들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기 합니다. 그런데 국가에서 배급을 주지 않을 경우에는 생계가 막막해진 거죠. 그래서 아이들을 모아서 개인적으로 가르쳐 주고 쌀을 받는다든지 약간 경제적 대가를 받는 것들이 생겨나기 시작을 했는데 경제난이 해결된 이후에도 수업료를 받는 형태로 이제 만들어지기 시작을 했고요. 어떤 경우는 선생님을 하다가 전업 사교육 과외교사로 이제 나선 분들도 지역마다 조금 생겨나기 시작을 했다 그래요. 그래서 대부분은 대학 입시 과목들을 주로 한다든지 또는 최근에는 컴퓨터나 영어나 또 예체능 이런 것들을 이제 사교육을 통해서 좀 개인적으로 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치열한 과정을 거쳐서 입학한 대학생활은 어떨까?

다음 시간엔 북한의 대학생활과 대학제도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