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일본 고베에 사는 삼십대 남자인데요. 몸이 아파서 상담하려는 것은 아니고 미각에 문제가 있어서 상담 드립니다. 혼자 살 때는 매일 외식을 해서 잘 몰랐는데 결혼을 하고 보니 제 혀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신혼이라서 아내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찌개도 끓여주고 다양한 반찬을 해놓는데 음식 맛을 잘 모르겠습니다. 아내는 새로운 반찬을 내놓을 때마다 맛있냐고 묻는데 저는 도통 음식 맛을 모르겠습니다. 친구들은 음식 솜씨 좋은 아내를 만나서 부럽다고 하는데 말이죠. 나이가 많다면 모르지만 제 혀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미각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일본거주 삼십대 남성
원인
나이에 상관없이 미각을 잃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안면신경 마비가 오는 경우 그 예후를 볼 때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증상을 보이게 되는 데 귀에 통증이 있다거나 눈이 건조하게 된다거나 등의 증상이 그것이다. 혀의 경우 혀 3분의 2 정도의 앞부분에서 미각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모두 몸의 신경이 고장 났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오감은 모두 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되어 느껴지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미각은 뇌에서 그것을 받아들여 정상적으로 판단하느냐가 관건이다. 맛을 보고도 다른 맛으로 느끼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 미각이 감퇴되어 강하게 자극이 들어와야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혹은 젊은 사람의 경우 스트레스가 과다하여 미각이 감퇴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지나치게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져 강한 맛에 의해서만 맛을 제대로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약한 맛에 대해 느끼지 못하게 된다. 맛에 대한 훈련이 중요한데 일례로 와인 맛을 감별하는 소믈리에들은 미각을 보호하기 위해 자극적은 음식은 절대 먹지 않는다.
화학조미료도 미각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원인 중 약물이 차지하는 비중도 상당하다. 감기약, 소화제, 진통제 등을 많이 먹게 되면 약이 배설될 때 아연이 같이 배설되기 때문이다. 아연은 미각 세포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아연이 지나치게 배출되면 미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또는 쓴맛을 느끼게 하거나 금속맛을 느끼게 하는 등의 미각 장애를 일으키는 약도 있다.
다른 질환에 의한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대개 맛을 느끼지 못하는 임상적인 경우 다른 질병은 발견되지 않는다. 간혹 간질환이 있으면 고기 썩은 내가 난다거나 당뇨가 있으면 아세톤 냄새가 난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 미각의 문제보다는 질환 자체에 치중하게 되므로 크게 다르지 않다. 후각이 맛을 느끼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데 후각에 문제가 생겨 맛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담배는 물론 좋지 않다. 4천 가지의 유해물질과 4백 가지의 발암물질, 결정적으로 모든 것을 단절시키는 타르 성분 때문에 흡연은 맛을 느끼지 못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밖에 없다. 특히 덥고 건조한 기운인 담배는 침이 고이는 것, 맛을 느끼는 것을 방해하고 구역질을 유도하여 좋지 않다.
치료
젊은 사람의 미각 장애는 단기간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방치하면 고정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가장 쉽게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쓴맛이다. 맛을 느낀다는 행위는 좋은 맛을 찾게 되는 것, 원하는 맛을 찾는 것이므로 미각을 잃었을 때 쓴맛을 보게 되면 다른 맛을 느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고진감래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그 쓴맛이 침을 마르게 하는 쓴맛이면 안 된다. 침을 고이게 하여야 미각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씀바귀가 대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치료약이다. 또한 한약 자체가 쓴맛이 나므로 도움이 된다. 그런 다음 침치료를 하면 도움이 된다. 일시적인 현상이거나 최근에 나타난 것 혹은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면 침치료와 한방 요법만으로도 쉽게 좋아질 수 있다.
또한 아연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먹으면 미각이 향상되는데 도움이 되는데 굴, 멸치, 작은 생선, 해조류, 달걀 노른자에 아연이 많이 들어있다. 아연은 한달에서 석달 이상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미각을 잃었을 경우 최근 장기간 복용한 약이 있는지를 우선으로 살피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