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생활

근육 파열과 치료

#김문호의 한방 건강 상담실 l 2011-11-05

근육 파열과 치료
호주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교표가 사연을 보내왔다. 평소에 근육이 별로 없는 체질인데 두달 전 부터 무리하게 헬스 운동을 했더니 갑자기 어깨가 아파 치료를 하고 약을 먹고 헬스도 쉬고 있는데 아직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고 한다. 근육 파열의 한방 치료법에 대해 한의사 김문호 원장에게 듣는다.

가벼운 증상은 한방 파스도 효과
한약재로 만든 파스가 있는데 급성의 경우 효과가 있다. 두 종류가 있는데 처음 하루 이틀 정도는 차가운 쿨 파스를, 그 이후 통증이 좀 가라앉으면 뜨거운 핫 파스를 붙이면 된다. 약국이나 한의원에서 구입하면 되는데 한의원에서 진단과 함께 침치료를 병행하면 좋다.

근육 파열의 종류
근육 파열의 종류는 그 증상의 정도에 따라 대략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완전 파열과 부분 파열과 그리고 미세한 극 부분 파열이 있다. 완전 파열의 경우 매우 드문 경우인데 파열시 파열음이 상당히 크고 당장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아프고 응급실에 가서 수술 등 응급 조치를 받아야 한다. 그 다음으오 부분 파열이 있는데 근육의 다발 중 일 부분이 파열된 경우이다. 이 경우도 통증이 극심하여 움직일 수 가 없다. 대부분 수술 등 응급 조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미세한 손상이 있는데 호주 교포의 경우 이에 해당한다.

극 부분 파열의 경우 한방 치료가 효과
위에 언급한 경우 중 한방 치료가 필요한 것은 대부분 극 부분 파열인데 이런 증상의 치료는 한달 간은 치료를 안하고 그대로 둔다. 보전 치료라고 하는데 한달 이후 근육을 움직이며 서서히 자극을 준다. 이 때부터 침치료로 손상된 신경과 근육 조직을 재생시킨다. 운동만하고 한방 치료는 안할 경우 염증이 재발하므로 침과 약 그리로 뜸으로 하는 한방 치료를 하는 것이 완지를 위해 좋다. 완치까지 약 3개월이 걸린다.

근육 량 늘이려면 서서히 단계적 운동이 좋아
근육량을 늘이려면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단계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서두르면 사고가 생긴다. 특히 선천적으로 근육이 잘 붙지 않는 체질의 사람들이 무리하게 운동하면 근육 파열이 쉽게 생긴다. 건강한 근육은 운동을 하면 팽창하지만 약한 근육일 경우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면 손상을 입는다. 천천히 장기 계획으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직장인들이 퇴근 후 운동할 경우 보통 근육의 손상이 많이 생기므로 약간 휴식을 취하거나 사전에 샤워를 해서 몸과 마음이 충분히 이완된 후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