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생활

이명 치료법

#김문호의 한방 건강 상담실 l 2013-07-13

이명 치료법
독일에 거주하는 60 대 청취자의 사연이다. 며칠 전부터 귀에서 소리가 나서 이비인후과에 갔더니 이상이 없다고 한다. 근처에 있는 독일인 한의사를 찾아갔더니 귀에 침을 놓아주는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치료비가 비싸 자주 가기 어렵다. 침 대신 집에서 침자리에 지압을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든다. 한의사 김문호 원장에게 치료법을 듣는다.

울화증 등 다양한 원인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화병으로 인해 심장에 열이 있어도 소리가 난다. 또 폐기관지에 열이 있고 간에 울화증이 있어도 소리가 난다. 소리의 종류에도 차이가 있다. 크게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고 작은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는 신경이 거슬린다. 많은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서 소리가 나는데 이 경우는 신장에 저장된 선천적 정기가 고갈되면서 심장과 잘 조화를 이루지 못해 나는 소리다. 한방적으로는 수화상제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턱관절 근육 등이 경직될 경우에도
턱 주위 근육이 경직돼 있어도 귀에서 소리가 난다. 또 흉쇄유돌근이라고 귀 뒤에서 앞목 쪽으로 내려오는 근육이 경직돼 있을 경우에도 귀에서 소리가 난다. 양방 병원이나 한의원에 가면 보통 이 근육이 경직돼 있는지 만져보고 검사를 한다.양방적 처방으로는 근육을 이완하는 약물을 쓰기도 한다.

한방 치료는 근육 이완과 스태미너 보강
한방에서는 침으로 귀 주변과 필요한 곳에 침을 놔 근육을 이완하는 치료는 한다. 또 스태미너를 보강하는 손, 발, 머리 등에 적합한 침을 놓는다. 지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잘 해야 한다. 제일 먼저 목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 좋다. 손바닥으로 턱 주변 근육을 살살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침을 맞았던 귀 주변 침자리도 가볍게 자극을 주며 풀어주면 귀에서 소리가 덜 난다. 아침, 점심, 저녁으로 자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