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한국어배우기

단도리, 잡도리

2010-06-24

우리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표현 중에는 그것이 우리말 표현이 아니라는 것을 모르고 무심코 사용하는 일본어 표현이 상당히 많습니다. 아마 ‘단도리를 한다’는 표현을 여러분도 종종 들어 보셨을 텐데요, 이것 역시 우리말 표현이 아닙니다.

이것이 무슨 뜻인지는 짐작하시겠습니다만, ‘단도리(だんどり)’라는 말은 일본어로 ‘일을 진행시키는 순서나 방도’ 또는 ‘그 절차’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것을 우리말 표현으로 바꿔 본다면 물론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채비’나 ‘단속’ 같은 말로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들 단도리나 잘하시오.’와 같은 경우에는 ‘아들 단속이나 잘하시오.’로 바꿔 말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단도리’와 글자의 모양이 비슷한 우리말 표현 중에 ‘잡도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잡도리’라는 말은 단단히 준비하거나 대책을 세우는 것과 잘못되지 않도록 엄하게 단속하는 일을 뜻합니다. 바로 ‘단도리’의 뜻과 연결해서 쓸 수 있는 표현이기 때문에 앞으로 ‘단속’의 뜻으로 사용하실 때는 ‘단도리’라는 말 대신 ‘잡도리’를 써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건너온 말이라고 해도 우리말로 대체할 표현이 없다면 어쩔 수 없이 그대로 쓰게 되겠지만, 우리말로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면 굳이 일본어를 사용할 필요는 없겠지요.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