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한국어배우기

전력투구하다

2013-04-01

모든 힘을 다 기울여서 뭔가를 한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한자 표현으로 ‘전력투구(全力投球)’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힘’이라는 뜻의 ‘전력(全力)’과 ‘공을 던진다’는 뜻의 ‘투구(投球)’가 합해진 표현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것처럼 ‘투구’라는 말은 원래 야구에서 사용하는 용어였습니다. 따라서 ‘전력투구’라는 말의 본래 뜻은 ‘모든 힘을 다해 공을 던진다’는 것이지요.

요즘은 주로 ‘어떤 일에’ 또는 ‘어떤 것을 위해서 모든 힘을 다 기울인다’는 뜻으로 확대돼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국민 모두가 단결하여 경제 회복에 전력투구할 때다.’ 또는 ‘당국은 물가를 잡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와 같이 말이죠.

그런데 ‘전력투구하다’라는 말을 분리해서 사용할 때 ‘전력을 투구하다’와 같은 형태로 쓰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것을 풀어서 다시 말하면 ‘온 힘을 공을 던지다’와 같이 되기 때문에 문장이 이상해집니다.

이 표현을 분리해서 사용할 때는 ‘전력을 투구하다’가 아니라 ‘전력으로 투구하다’라고 해야 ‘온 힘으로 공을 던지다’의 뜻이 제대로 살게 됩니다. 그 외에도 ‘전력을 다하다’ 또는 ‘온 힘을 다하다, 온 힘을 기울이다’와 같은 식으로 말해야 제대로 된 표현이 됩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