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한국어배우기

바람의 종류

2016-11-09


안녕하십니까? 바른 우리말입니다.

오늘은 KBS 한국어연구회에서 제작하고 있는 ‘KBS 한국어 포스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3월 포스터에서는 우리 고유어로 된 여러 가지 바람의 명칭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동서남북의 방위를 붙여서 말하는 ‘동풍’, ‘서풍’ 같은 바람의 방향은 무엇을 기준으로 한 것인지 혼동될 때가 있는데요, ‘풍향’ 즉 ‘바람 방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쪽의 방향’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동풍’은 ‘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가리킵니다.

여러분은 우리 고유어로 된 바람의 명칭 가운데 어떤 것을 알고 계신지요.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이라든지 ‘하늬바람에 곡식이 모질어진다.’와 같이 우리 속담에도 나오는 ‘마파람, 하늬바람’ 같은 것은 아마 들어 보셨을 것 같습니다.

동서남북의 순서로 말씀드리면 ‘샛바람’은 ‘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고, ‘하늬바람’은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입니다. 즉, ‘샛바람’은 ‘동풍’, ‘하늬바람’은 ‘서풍’이라는 뜻이지요. 또 ‘마파람’은 ‘남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고, ‘된바람’은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입니다.

참고로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높새바람’, ‘남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갈마바람’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아나운서 이영호였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