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한국어배우기

과대하다

2017-08-11

안녕하십니까? 바른 우리말입니다.

어떤 것을 실제보다 지나치게 높이 평가하는 것을 한자어로 ‘과대평가(過大評價)’라고 합니다. ‘과대’란 말이 들어가는 표현들로 ‘과대망상’이나 ‘과대광고’ 같은 것도 있는데, 앞서 말씀드린 ‘과대평가’와 ‘과대망상’, ‘과대광고’가 공통된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과대하다’라는 표현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과대평가’에 쓰이는 ‘과대(過大)하다’는 ‘지날 과(過)’자를 써서 ‘정도가 지나치게 크다’는 것을 뜻하는 형용삽니다. 그래서 ‘과대자본(過大資本)’이라고 하면 ‘주식회사에서 주주 출자금을 실제보다 많은 것으로 계산해서 내세운 자본’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반면에 또 다른 ‘과대(誇大)하다’는 ‘자랑할 과(誇)’자를 써서 ‘작은 것을 큰 것처럼 과장하다’라는 뜻의 동삽니다. 이와 같은 예로 쓸 수 있는 것이 바로 ‘과대광고’와 ‘과대망상’이지요. ‘과대광고(誇大廣告)’는 ‘상품의 내용을 실제보다 과장해서 광고하는 일’이고, ‘과대망상(誇大妄想)’은 ‘사실보다 과장해서 터무니없는 헛된 생각을 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그 외에도 ‘과장(誇張), 과시(誇示), 과찬(過讚)’ 같은 표현들도 이와 같은 한자를 쓰지요.

한글로는 똑같이 ‘과대하다’로 쓰지만 서로 한자와 뜻 그리고 품사도 다른 표현들이라는 것을 잘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아나운서 이영호였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