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한국어배우기

줄리의 법칙

2017-11-28

안녕하십니까? 바른 우리말입니다.

‘하려는 일이 항상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현상’을 일명 ‘머피(Murphy)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오래간만에 세차를 했는데 비가 내려서 세차한 보람이 없어지는 경우 같은 것이지요. 이와 비슷한 뜻의 우리말 속담으로 ‘가루 팔러 가니 바람이 불고 소금 팔러 가니 이슬비 온다.’가 있습니다. ‘가루를 팔러 가면 바람이 불어 가루를 날리고, 소금을 팔러 가면 이슬비가 와서 소금을 다 녹여 버린다는 뜻으로, 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엇나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지요.

반대로 ‘계속해서 자신이 바라던 대로 일이 일어나는 것을 ‘샐리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버스를 타려고 정류장에 갔더니 때마침 버스가 오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지요. ‘주인 장 떨어지자 나그네 국 맛없다 한다.’라는 우리 속담과 같은 뜻인데, 이는 모두 일이 아주 공교롭게 잘 맞아떨어지는 경우를 이르는 말입니다.

이 두 법칙이 운에 중점을 둔 것이라면 사람의 의지에 중점을 둔 ‘줄리(Jully)의 법칙’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성공과 행운은 인간의 간절한 바람과 의지에서 태어난다는 것인데요, 어떤 것을 진심으로 갈망하면 알게 모르게 자신이 행한 사소한 변화들이 쌓여서 결과가 이루어진다는 뜻입니다. 우리 속담 ‘마음에 있어야 꿈도 꾸지.’와 같은 뜻인데, 이는 생각이나 뜻이 없으면 이루어지는 것이 없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