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얼굴] 2012 세계엑스포 개최도시 여수

2007-11-27

뉴스

2012년 세계엑스포 개최도시로 선정된 여수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두 단어는 아름다움과 깨끗함이다.

자연

한반도의 남단 중앙, 태평양을 향해 열린 남해안의 항구도시로 ‘동양의 나폴리’라고 할 만큼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곳.
구불구불, 때로는 급하게, 때로는 완만하게 휘어진 해안선과 남해의 맑고 깨끗한 바다, 그리고 점점이 떠 있는 기암괴석이 조화로운 섬들이 어우러진 한려수도를 바라보는 미항이다.

전라남도의 남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수반도와 돌산도·금오도·거문도 등 많은 도서로 이루어져 있다. 면적은 약 50068㎢. 인구 30여만 명.

기후

여름철은 서늘하고 겨울철은 온난하며, 강수량도 풍부한 해양성 기후에 속한다. 최근 30년간 연평균기온은 14.1℃, 1월평균기온 2.2℃, 8월평균기온 25.7℃이고, 연강수량은 1407.5㎜.

산업
산업은 농업, 어업, 공업이 잘 조화돼 있는 것이 특징.
서쪽 지역은 농업·어업, 동쪽 지역은 공업·어업이 발달했다.

◆농업
소라평야를 비롯한 평지에서는 벼농사가 활발하고 섬에서는 고구마의 산출이 많다.
◆어업
근해는 어족이 풍부하며 멸치·조기·쥐치·갈치·가자미·장어·전어 등의 어획량이 많다. 광양만에서는 김양식이 활발하다.
◆공업
석유화학산업단지로 특화된 여수국가산업단지가 있고, 이 지역 전기 공급을 위한 여수화력·호남화력 등의 화력발전소가 있다.

여수와 세계엑스포

21세기 인류의 희망이 해양개발에 있고, 환경과 해양기술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면 여수야말로 박람회를 위한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2002년 세계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는 2010년 세계엑스포 개최권을 두고 상하이와 대결했으나 큰 표 차로 패하고 말았다.
그러므로 이번에 2012년 세계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된 것은 5년 동안의 재도전 끝에 얻은 값진 성과다.

추천 콘텐츠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