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얼굴] 2012 세계엑스포 개최도시 여수

2007-11-27

뉴스

2012년 세계엑스포 개최도시로 선정된 여수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두 단어는 아름다움과 깨끗함이다.

자연

한반도의 남단 중앙, 태평양을 향해 열린 남해안의 항구도시로 ‘동양의 나폴리’라고 할 만큼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곳.
구불구불, 때로는 급하게, 때로는 완만하게 휘어진 해안선과 남해의 맑고 깨끗한 바다, 그리고 점점이 떠 있는 기암괴석이 조화로운 섬들이 어우러진 한려수도를 바라보는 미항이다.

전라남도의 남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여수반도와 돌산도·금오도·거문도 등 많은 도서로 이루어져 있다. 면적은 약 50068㎢. 인구 30여만 명.

기후

여름철은 서늘하고 겨울철은 온난하며, 강수량도 풍부한 해양성 기후에 속한다. 최근 30년간 연평균기온은 14.1℃, 1월평균기온 2.2℃, 8월평균기온 25.7℃이고, 연강수량은 1407.5㎜.

산업
산업은 농업, 어업, 공업이 잘 조화돼 있는 것이 특징.
서쪽 지역은 농업·어업, 동쪽 지역은 공업·어업이 발달했다.

◆농업
소라평야를 비롯한 평지에서는 벼농사가 활발하고 섬에서는 고구마의 산출이 많다.
◆어업
근해는 어족이 풍부하며 멸치·조기·쥐치·갈치·가자미·장어·전어 등의 어획량이 많다. 광양만에서는 김양식이 활발하다.
◆공업
석유화학산업단지로 특화된 여수국가산업단지가 있고, 이 지역 전기 공급을 위한 여수화력·호남화력 등의 화력발전소가 있다.

여수와 세계엑스포

21세기 인류의 희망이 해양개발에 있고, 환경과 해양기술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면 여수야말로 박람회를 위한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2002년 세계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는 2010년 세계엑스포 개최권을 두고 상하이와 대결했으나 큰 표 차로 패하고 말았다.
그러므로 이번에 2012년 세계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된 것은 5년 동안의 재도전 끝에 얻은 값진 성과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