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도태(淘汰)

2019-01-03

ⓒ Getty Images Bank

KBS 1 텔레비전에서 방송되고 있는 <우리말 겨루기>에서 나왔던 문제를 짚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뜻풀이를 보고 거기에 해당하는 표현을 맞히는 문젭니다.


한자어 표현으로, ‘여럿 중에서 불필요하거나 부적당한 것을 줄여 없앰’을 뜻하는 2음절로 된 표현은 무엇일까요?


네, 이 문제의 정답은 ‘도태(淘汰)’입니다.

‘도태’는 ‘일 도(淘)’자에 ‘사치할 태(汰)’자를 쓰는데, 이 말의 원래 뜻은 ‘물건을 물에 넣고 일어서 좋은 것만 골라내고 불필요한 것을 가려서 버림’입니다.


예전에는 쌀에 돌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아서 쌀을 씻을 때 조리로 쌀을 일기도 했었는데요, 바로 그 ‘일다’의 뜻입니다. 그와 같은 기본적인 뜻에서 더 나아가 ‘여럿 중에서 불필요하거나 부적당한 것을 줄여 없앰’을 뜻하고, ‘도태가 일어나다’, ‘도태를 막다’와 같이 쓸 수 있지요. 


참고로 ‘경쟁에서 졌거나 시대에 뒤쳐진 사람이나 집단이 밀려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생물학에서는 ‘적자생존(適者生存)에 의해서 환경이나 조건에 적응하지 못하는 개체군(個體群)이 사라져 없어지는 현상’을 ‘도태’라고 합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