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외국인 대학입학 특별 전형
해외동포들이 관심을 많은 일 중의 하나가 자녀교육이다.
특히 외국에서 공부하던 자녀들을 국내 대학에 진학시키려는 학부모들의 늘면서 재외국민, 외국인 대학입학 특별 전형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강남글로벌비즈니스센터의 이성옥 차장과 함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본다.
국내 174개 대학에서 특별 전형 실시
국내 174개 대학에서 특별 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그 중 43개 대학은 순수 외국인 학생들에 대해서만 특별 전형 응시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특별 전형은 재외국민 전형과 순수 외국인 전형 두 가지로 나뉜다. 재외국민은 부모가 영주권자나 해외 주재원으로 오래 해외에 체류하는 관계로 자녀들이 해외에서 초중고 교육을 받은 경우인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제도고 외국인 특별 전형은 부모가 모두 외국 국적인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수시 지원과 정시 지원
지원 시기에 따라 수시 지원과 정시 지원으로 나뉜다.
수시 지원은 대학교에 따라 수시로 모집을 하는데 대부분 1년에 한번 혹은 두번 정시 지원에 앞서 모집을 한다. 최근에는 수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정시 지원의 제약 조건이 많이 수시 지원을 많이 하는 편이다. 대학에 따라 모집 시기와 전형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희망하는 대학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재외 국민 전형과 외국인 전형, 절차 달라
재외국민 전형과 외국인 전형은 자격 요건과 절차가 다소 다르다.
재외국민 전형은 부모와 함께 외국에서 장기 체류하며 해외 현지 초중고를 다닌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데 자격 요건은 학교마다 다소 다르다. 또 전형 방법은 주로 서류 전형과 국어, 영어 , 수학 등 필답고사로 선발한다. 반면에 순수 외국인 전형은 부모와 학생이 외국국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 대학들이 서류와 면접으로 선발한다.
수시 전형은 최다 6개 대학까지 지원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 중 한 학교에 최종합격했을 경우 반드시 등록해야한다. 최종합격한 이후에도 다른 대학에 지원하는 것은 제한하고 있다.
매년 말 다음해 입시 요강 공고
대학마다 다음 해 입시 요강은 전 해 말에 공고한다. 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각 대학의 재외국민, 외국인 특별 전형 요강을 해외공관에 전달해 해외동포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선 희망 대학을 정하고 희망 대학의 입시 요강을 정확히 알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