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추가된 발음

2018-12-13

ⓒ Getty Images Bank

오늘은 KBS 한국어연구회에서 제작하고 있는 ‘KBS 한국어 포스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존에 잘못된 발음으로 여겨 왔던 것을 표준발음으로 인정하여 발음을 추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먼저 기존에는 예사소리로 발음하는 것이 표준발음이었지만 된소리로 발음하는 것도 표준발음으로 인정한 항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사물이나 문제 해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뜻하는 것은 ‘관건(關鍵)[관건]’과 [관껀]이 모두 맞고, ‘법에 어긋남’을 뜻하는 단어는 ‘불법(不法)[불법]’과 [불뻡]이 모두 맞는 발음이 됐습니다. 그밖에도 ‘교과[교ː과]’와 [교ː꽈], ‘효과(效果)[효ː과]’와 [효ː꽈], 그리고 ‘반값[반ː갑]’과 [반ː깝]이 있지요.


반면에 기존에는 된소리로 발음하는 것이 표준발음이었으나 예사소리로 발음하는 것도 표준발음으로 인정한 항목도 있습니다.


수학에서 사용하는 ‘분수(分數)[분쑤]’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 몹시 애쓰는 힘’을 뜻하는 ‘안간힘[안깐힘]’, 그리고 ‘사람이 있음을 알 수 있게 하는 소리나 기색’을 뜻하는 ‘인기척[인끼척]’은 각각 [분수], [안간힘], [인기척]과 같이 예사소리로 발음하는 것도 모두 표준발음이 됐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