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국제

"내주 北 핵신고-美 테러지원국 해제"

Write: 2008-06-20 08:49:44Update: 0000-00-00 00:00:00

다음주 북한은 핵프로그램을 신고하고 미국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할 것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이 20일 전했습니다.

이 방송은 '북핵 협상과 관련해 미·북 양측과 밀접한 소통을 갖고 있는 미국 외교전문가'의 언급을 인용, "다음 주가 사실상 북핵 결말을 이룰 중요한 시기"라고 밝혔습니다.

RFA는 "다음주에 북한이 핵신고를 완료하고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해제하는 것으로 비핵화 2단계를 종결할 것"이라며 "다음 단계인 핵폐기를 예견케 하는 상징적인 행사를 예견케하는 윤곽도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냉각탑 폭파와 같은 이벤트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북한의 테러지원국 해제에 대한 일본의 반발과 관련, 미 의회조사국의래리 닉시 박사는 "부시 행정부는 일본과 북한간의 회담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이 취한 조치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푸는 데 문제가 없을 뿐 아니라 일본에 대해서는 나름의 '성의'를 표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