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국제

일본 정부, 독도 자국 영토로 명기 결정

Write: 2008-07-14 15:29:24Update: 0000-00-00 00:00:00

일본 정부, 독도 자국 영토로 명기 결정

일본 정부가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사실상 자국의 영토라고 명기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둘러싸고 주장의 차이가 있다는 점 등도 언급해, 북방 영토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영토-영역에 관해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도 필요하다"는 내용을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설서에는 또 북방영토에 관해 일본의 고유 영토이지만, 현재 러시아에 의해 불법 점거돼 있기 때문에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 등에 대해 적확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따라서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언급은 없었지만 "북방 영토와 마찬가지로"라는 표현을 쓴 만큼 독도를 사실상 일본의 영토라고 명기한 것과 다르지 않아 파문이 예상됩니다.

신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따른 일본 교과서 검정 일정은 내년부터 신청해 오는 2010년 검정을 거친 뒤 2011년 채택해 2012년부터 전면 실시될 예정입니다.

10년마다 개정되는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는 일본의 교사들이 수업 지침서로 쓰는데다 교과서 출판사들도 참고자료로 활용해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는 교과서들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우려됩니다.

뉴스 플러스

관련 뉴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