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라면 수출액이 약 6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에서도 한국 라면이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은 점이 일조했습니다.
영화 '기생충'에 나온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의 홍보 효과도 봤습니다.
21일 관세청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1~11월 라면 수출액은 5억4천972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보다 28.4% 늘었습니다.
이미 지난 한 해 수출액(4억6천700만 달러)을 넘었습니다.
국가별로 수출액을 보면 중국이 1억3천856만 달러로 전체의 25.2%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미국(7천284만 달러), 일본(4천498만 달러), 태국(2천466만 달러), 필리핀(2천237만 달러) 등의 순이었습니다.
연간 라면 수출액은 2016년 2억9천만 달러에서 2017년 3억8천만 달러, 2018년 4억1천만 달러, 지난해 4억7천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달 수출액이 지난달 수준만 유지해도 올해 라면 수출액은 5억 달러를 단숨에 넘어 6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품회사들이 해외 공장에서 직접 생산해 판매하는 것까지 고려하면 외국에서 소비되는 한국 라면 규모는 훨씬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