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국제

"美, 北이 핵포기 안해도 전작권 한국에 이양"

Write: 2007-05-03 09:29:50Update: 0000-00-00 00:00:00

미국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오는 2012년까지 한국군에 대한 전시작전권을 한국군에게 이양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이상희 전 합참의장이 밝혔습니다.

지난해 11월까지 합참의장을 역임해 전시작전권 이양문제를 사실상 마무리지었던 이 전 의장은 워싱턴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 발전방향'을 주제로 실시한 특강을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전 의장은 미국은 북한의 핵보유는 이미 예견됐던 내용으로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전작권 이양은 현재 합의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전 의장은 그러나 양측간 견해차가 아직도 남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 전 의장은 또 북한은 대내외적인 이유로 핵을 포기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럴 경우 어떻게 대응할 지 군사적 방책에 대해 군사적으로 모든 가능한 상황에 대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전 의장은 이어 전작권 이양 이후 한미간 군사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한국군과 주한미군의 일부 전력으로 한미연합기동부대를 편성해 운용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만하다고 제안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