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경제

LG연, "한-EU FTA 체결시 수출 큰 폭 확대"

Write: 2007-05-20 15:58:33Update: 0000-00-00 00:00:00

우리나라와 EU, 즉 유럽연합 사이에 자유무역협정으로 공산품 관세가 철폐되면 큰 폭의 수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LG경제연구원은 `한.EU FTA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라는 보고서에서 EU의 평균 관세율이 4.2%로 미국의 3.7%보다 높아 FTA 체결로 만일 관세가 사라질 경우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품인 자동차, 평판디스플레이, 영상기기, 섬유 등의 관세가 높아 우리 기업이 체감하는 관세율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한.EU FTA가 한.미 FTA와 다른 점으로 ▲ 고율의 관세 철폐로 인한 큰 폭의 수출 확대, ▲ 비관세 장벽 제거와 제도 변화 요구, ▲ 유연한 협상태도, ▲ EU 회원국별 서로 다른 경제발전 단계, ▲ 서비스시장 개방분야 열거방식 요구 등을 꼽았습니다.

이 보고서는 EU가 관세, 비관세 장벽을 제거하는 대신 우리나라에 비관세 장벽 제거와 제도개선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만큼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것도 한가지 전략적 대안이라고 밝혔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