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남북관계

남북 정상, 2차 회담 속개

Write: 2007-10-03 15:23:21Update: 0000-00-00 00:00:00

남북 정상, 2차 회담 속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3일 오후 2시 20분부터 2차 남북정상회담을 시작했다고, 공동취재단이 전해왔습니다.

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에앞서 오전 9시34분부터 11시45분까지 2시간 11분간 백화원 영빈관에서 1차 정상회담을 벌였습니다.

노 대통령은 회담을 마친 뒤 수행원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김정일 위원장과 숨김없는 진솔한 대화를 통해 부분적으로 인식이 다른 부분도 있지만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확인했고, 화해와 통일에 대해서도 서로 논쟁이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또 쉽지 않은 벽을 느끼기도 했다면서, 개성공단의 성과 등에 대해 북측이 섭섭하게 생각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역지사지하는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현지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심도있는 토론을 했고, 더 많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 오후 회담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3일 오후로 예정돼 있던 공동 식수 행사는 4일로 연기됐다고 공동취재단이 전해왔습니다.

3대혁명 전시관 중공업관 참관 행사도 정상회담의 속개로 유동적이지만 특별수행원들의 중공업관 참관은 노 대통령의 참석 여부와 상관없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평양에 현재 비가 내리고 있어 오후에 예정돼 있는 아리랑 공연 관람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공동취재단은 전했습니다.

뉴스 플러스

관련 뉴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