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남북관계

노 대통령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 확인…벽도 느껴"

Write: 2007-10-03 17:28:40Update: 0000-00-00 00:00:00

노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있음을 아주 분명하게 확인했지만 벽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1차 정상회담을 마친 뒤 수행원, 기자단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오전에 김 위원장을 만나 숨김없이 진솔하게 이야기를 나눴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경제 협력과 교류 문제에서 김 위원장과 인식을 같이 했고, 화해와 통일 문제에서도 서로 아무런 논쟁이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쉽지 않은 벽을 느끼기도 했다며 남측이 어떤 신뢰를 가지고 있든 북측은 아직도 남측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남측이 바라는 많은 것들을 활발하게 진행시키기 위해선 불신의 벽을 넘어야 하며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느꼈다고 덧붙였습니다.

노 대통령은 특히 그동안 남측에서는 개성공단을 개혁과 개방의 표본이라고 말해왔지만 김 위원장은 개혁과 개방이라는 용어에 대해 불신감과 거부감이 있다며 북측의 입장에서 역지사지하는 용의주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뉴스

추천 콘텐츠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