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정치

한미 정상, FTA 개정협정 서명…공동성명 발표

Write: 2018-09-25 08:14:54Update: 2018-09-25 08:58:31

한미 정상, FTA 개정협정 서명…공동성명 발표

Photo : KBS News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연 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시각 25일 새벽 한미 정상이 서명하고 발표한 공동 성명은 양국의 긴밀한 동맹과 양 국민 간 굳건하고 상호 호혜적인 무역과 경제관계 유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와 함께 한미 정상은 기존 자유무역협정을 개선하기 위해 개정과 수정을 이뤄 낸 양국 정부 간의 성공적인 협상 타결을 환영한다며 조속히 갱신된 협정을 발효시키기 위해 각자 필요한 추가 조치를 진행하도록 당국자에게 지시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미 정상은 아울러 이 성과를 양국관계의 굳건함의 구체적 증거로서 환영한다는 문구도 공동 성명에 담았습니다.

한미 정상 간 서명에 앞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가 한미 FTA 개정협정에 서명했으며, 두 정상이 채택한 공동성명에는 이를 환영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번 개정협정은 미국이 2021년 1월 1일 철폐할 예정이었던 화물자동차 픽업트럭 관세를 20년 더 유지하기로 하고, 투자자-국가 분쟁해결제도 즉, ISDS의 중복제소를 방지하는 내용 등이 담겨 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