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국제

폼페이오, 광복절 축하 메시지…"한미동맹 견고함 재확인"

Write: 2019-08-15 08:29:47Update: 2019-08-15 09:25:37

폼페이오, 광복절 축하 메시지…"한미동맹 견고함 재확인"

Photo : YONHAP News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광복절 축하 메시지를 발표하고 "한미동맹의 지속적 견고함을 재확인한다"고 밝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현지시간 14일 '한국의 광복절'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을 대신해 국경일을 맞아 한국인들에게 축하를 전한다"면서 이렇게 밝힌 뒤 한미동맹이 동북아와 인도태평양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린치핀(핵심축)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우리의 파트너십은 많은 국제적 사안들에 협력해 가는 가운데 자유와 민주주의의 가치 공유를 토대로 계속 번성해 나갈 것"이라며 "공유하는 가치와 강력한 인적 유대로 양국의 대단한 우정이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한일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일본 관련 언급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매년 발표되는 미 국무장관의 광복절 축하 메시지는 주로 한미동맹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해 광복절 메시지에서는 한미 동맹을 언급하면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한 공조를 거론했으나 이번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당시는 북미 정상의 첫 정상회담에 이어 폼페이오 장관이 4차 방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되던 시점이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