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수도권 소비자 49%, 코로나19 발생 후 온라인 더 자주 사용"

Write: 2020-06-30 11:06:03Update: 2020-06-30 11:31:11

"수도권 소비자 49%, 코로나19 발생 후 온라인 더 자주 사용"

Photo : YONHAP News

`코로나19` 발생 이후 수도권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이용 빈도가 이전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기연구원은 지난 5월 11~13일 수도권 20대 이상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소비행태 변화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코로나 사태` 이후 온라인쇼핑몰과 전화배달주문, 음식배달앱 등 온라인 채널을 더 자주 이용했다는 응답이 48.8%, 덜 이용했다는 응답이 16.0%로 나왔다고 30일 밝혔습니다.

그러나,점포를 직접 방문하는 오프라인 채널은 이전보다 이용 빈도가 감소했다는 비율이 54.0%, 증가했다는 비율이 12.2%로 온라인 채널과 대조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종료 이후 이용 의향 조사에서도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소비자들은 온라인 채널을 더 자주 이용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 이용+이용 증가' 응답자 비율은 온라인 유통 부문(55.2%)이 중소기업 유통 부문(7.0%)과 대기업 유통 부문(4.2%)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코로나19 종료 이후 이용을 재개하거나 늘리겠다는 응답은 대기업 유통(41.4%)이 온라인 유통(27.6%)과 중소 유통(23.6%)보다 높았습니다.

연구원은 "대형마트, 창고형 마트 등 식료품 위주 대기업 유통 업태는 코로나 충격에서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중소 유통 부문의 점유율은 크게 하락해 폐업, 고용감축 등 구조조정 과정이 급속히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신기동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로 유통산업의 구조 재편이 가속할 전망"이라며 "재난기본소득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비대면 소비습관 고착화를 늦춰 골목상권의 회복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