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Go Top

정치

문 대통령 뉴욕으로 출발…한미정상회담·UN 총회 참석

Write: 2019-09-22 13:59:18Update: 2019-09-22 16:23:05

문 대통령 뉴욕으로 출발…한미정상회담·UN 총회 참석

Photo : YONHAP News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과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22일 오후 미국 뉴욕으로 출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우리시간으로 24일 오전, 트럼프 대통령과 취임 후 9번째 정상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북미 실무 협상을 앞두고 열리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비핵화 방법론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이번 회담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 결정으로 불거진 한미 동맹 균열 우려를 잠재우고 방위비 분담금 협상 등 현안을 해결해 가는 계기가 될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미 정상회담 뒤 한국시간으로 25일에 열리는 UN총회 연설에서 북한 체제 안전 보장과 관련해 새로운 제안을 밝힐 예정입니다.

북한이 가장 우려하는 체제 안전 보장 문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논의하고, UN 총회 연설에선 우리 정부가 할 수 있는 방안을 공개하겠다는 구상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은 이번 유엔 총회 기간엔 열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에 폴란드·덴마크·호주 정상 등과 회담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또,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내년 도쿄올림픽 남북단일팀 참가와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공동개최 문제와 관련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관련 뉴스

Close

우리 사이트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키와 다른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당신은 이 기술들의 사용과 우리의 정책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