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Y ‘강남스타일’, 세계 속의 한류

한류
1990년대 후반 한국의 드라마와 가요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드라마 ‘겨울연가’는 일본과 중국 등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하였고 ‘대장금’ 열풍으로 한국의 음식, 한복, 한옥, 음악 등이 인기를 끌었다.

‘한류’라는 용어는 2000년대 초 중국 언론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대중문화 열풍은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로 이어졌다.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다.

최근에는 싸이(PSY) 등 한국의 대중음악이 아시아를 넘어 남미, 중동, 유럽, 북미에 이르기까지 널리 전파되고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출처: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PSY
PSY
출처: KBS
출처: KBS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