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WORLD Radio
북핵 관련기사
북핵일지
북핵 시설지역
미사일 능력
장거리 로켓 발사
Untitled Document
   
통일부, 북한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동향에 "북미합의 잘 이행 기대"
2018-07-24 Updated.
 
통일부는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해체에 착수한 동향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 내용들이 차질없이 잘 이행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24일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위성발사장 해체 움직임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보사항에 대해선 확인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현지시간 23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실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을 해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12 북미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곧 미사일 엔진 시험장을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엔진 시험장이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이라고 미국 언론들은 보도한 바 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또 남북이 산림협력분과회담에서 합의한 '7월 중순 병해충 방제지역에 대한 현장방문'에 대해 "현재 관계부처 협의하에 준비 중"이라며 "북측과도 얘기가 오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개성공단에 설치하기로 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에 제재 예외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 이 통일부 당국자는 "북미회담과 남북회담이 선순환적으로 돌아가고 있고 관련된 후속조치들도 이뤄지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이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본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제재에서 예외를 인정받는 방향으로 협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