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한반도 A to Z

주요뉴스

북한,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출전···평창 출전 여부는?

뉴스2017-02-06
북한,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출전···평창 출전 여부는?

북한이 오는 19일 개막하는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에 출전할 것이란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북한의 아시안게임 출전으로 약 1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가능성에도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교도통신은 6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동계아시안게임에 참가신청을 한 북한 대표 선수 등의 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당초 북한은 핵 실험 및 탄도 미사일 발사 등에 따른 제재로 일본 정부가 북한 국적자들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어 이번 대회 참가가 불투명했습니다.

그러나 6일 일본 정부의 방침이 전해지면서 북한 선수단이 동계아시안게임에 출전이 확정됐습니다.

북한은 6년 전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린 아시안게임에도 선수단을 파견한 바 있습니다.

당시 북한은 개인 종목에 선수 12명과 여자 아이스하키 등 빙상 종목에만 선수단을 내보냈습니다.

메달은 피겨스케이팅 페어 부문에서 동메달 1개를 획득했습니다.

북한은 이번 대회에 스피드스케이팅,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트 등의 종목에 선수 7명을 출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선수단 규모는 6년 전보다 줄어들었습니다.

북한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는 불참했으며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 피겨와 스피드스케이팅에 1명씩 선수 2명을 내보냈지만, 메달권에 들지 못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열린 종합스포츠 대회 가운데 북한은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는 참가했지만 2015년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에는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Photo :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