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한반도 A to Z

주요뉴스

러시아 외무부 "한반도 문제 해결 위해 북한과도 긴밀히 협력"

뉴스2017-04-14
러시아 외무부 "한반도 문제 해결 위해 북한과도 긴밀히 협력"

러시아는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을 포함한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러시아 외무부 관계자가 현지시간 13일 밝혔습니다.

한반도 담당인 외무부 제1아주국 국장 안드레이 쿨릭은 13일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이 전했습니다.

쿨릭 부국장은 "러시아는 북한을 포함한 역내 모든 국가의 안보가 안전하게 보장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러시아 외교 당국자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징후가 짙어지는 가운데 미국 핵항모 칼빈슨함 전단이 한반도 인근 지역에 배치되면서 역내 긴장이 한층 고조된 가운데 나왔습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앞서 12일 모스크바를 방문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의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6자회담 참가국들의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노력이 있으며 러시아와 중국도 이와 관련한 구상을 갖고 있다"면서 "우리는 전적으로 평화적인 방법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열망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6자회담 참가국 가운데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북한의 입장을 가장 적극적으로 두둔해 왔습니다.

러시아는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비난함과 동시에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국 배치 등에 강하게 반대해 왔습니다.

[Photo :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