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한반도 A to Z

주요뉴스

캐나다 의회, 북한 미사일 긴급회의…"미 MD체제 참여 논의키로"

뉴스2017-08-23
캐나다 의회, 북한 미사일 긴급회의…"미 MD체제 참여 논의키로"

북한 핵·미사일을 둘러싸고 미국과 북한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캐나다 의회가 긴급회의를 갖고 북한 공격 시 방어 대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하원 국방위원회는 현지시간 22일 북한 미사일 위기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 현안 회의를 조만간 갖기로 했다고 캐나다 통신 등이 전했습니다.

현재 하원은 하계 휴회 기간으로 상임 위원회가 휴회 중 긴급 현안 회의를 하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회의에서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현황에 대한 정부 측의 보고를 듣고 북한의 공격 가능성 및 방어 대책 등을 추궁할 예정입니다.

특히 북핵 위기가 높아지면서 정가에서 부쩍 거론되는 미국 미사일 방어 체제 참여 문제가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고 통신은 설명했습니다.

캐나다는 지난 2005년 자유당의 폴 마틴 정부 때 미국 MD 체제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이후 보수당 정부가 집권 10년간 같은 보조를 취했고 현 자유당 정부도 이를 견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의회에서 여야가 함께 미국 MD 체제 참여 문제를 본격 논의하는 것은 국방 정책의 큰 전환이 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와 관련, 현 자유당 정부는 캐나다와 미국 양국이 북미 방어 체제 정비 작업의 하나로 북한 탄도 미사일 위협을 논의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Photo : ]

최신뉴스